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63

컴퓨터 네트워크 정리 컴퓨터 네트워크란? 컴퓨터와 컴퓨터를 통신망으로 연결한 것 컴퓨터 네트워크를 배울 때는 OSI모형(Open Systems Interconnection Reference Model)을 기반으로 공부한다. OSI 7계층으로 알고 있는데, 각 계층은 하위 계층의 서비스를 받으면서 상위 계층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먼저 OSI 1계층(물리) 부터 4계층(전송) 계층까지 살펴본 뒤, 리눅스 환경에서 5 세션 계층~ 7 응용 계층 까지 알아보자. 목표 컴퓨터 네트워크의 목표는 간단하다. 컴퓨터로부터 다른 컴퓨터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 목표는 간단하지만 실제로는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 전송 계층에서 신뢰성 있는 전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네트워크 계층에서 네트워크 노드 간의 라우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데.. 2020. 1. 12.
[c언어] 포인터에 대해서 마스터하자 대부분 기본적으로 포인터가 무엇인지 포인터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int a = 3; int* p = &a; int** pp = &p; 다음과 같이 어떤 변수의 주소를 나타낸다는 것. 여기까지는 쉽게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 포인터를 사용할 때 가끔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뭐 문법 이것저것 Visual Studio에서 써보면 알 수 있겠지만 이렇게 시도해보는 것 자체가 시간을 잡아먹는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헷갈릴 수 있을만한 포인터 문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차원 배열의 등장 int arr[4][5]; 다음과 같은 배열을 선언했을 때 포인터로 어떻게 가리킬까요? 생소하실 수도 있겠지만 문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int.. 2019. 11. 13.
Parallel Binary Search Parallel Binary Search 연습문제로는 8217) 유성 이 있다. 2018. 8. 15.
boj2319)사수아탕 2018. 8. 15.